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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rocess · 2022. 4. 8

해당 글은 오래전에 작성한 글이라서, 더 이상 제 생각이나 관점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UX Flow 안에서 사용자가 선택하고 행할 수 있는 모든 액션에는 피드백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Hover, Pressed, Loading 같은 작은 피드백부터 Popover, Confirm, Toast, Alert 피드백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적절한 순간에 올바르게 사용자에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명쾌함. 시스템 전체에서 텍스트는 모든 크기에서 읽을 수 있고 아이콘은 정확하고 명확하며 장식은 미묘하고 적절하며 기능에 대한 날카로운 초점은 디자인에 동기를 부여합니다. 네거티브 공간, 색상, 글꼴, 그래픽 및 인터페이스 요소는 중요한 내용을 미묘하게 강조하고 상호 작용을 전달합니다.

존중. 부드러운 동작과 선명하고 아름다운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상호작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동시에 경쟁하지 않습니다.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전체 화면을 채우지만 반투명도와 흐림 효과는 종종 더 많은 것을 암시합니다. 베젤, 그라디언트 및 그림자를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밝고 경쾌하게 유지하면서 콘텐츠를 가장 중요시합니다.

깊이. 뚜렷한 시각적 레이어와 사실적인 모션은 계층 구조를 전달하고 활력을 부여하며 이해를 촉진합니다. 터치 및 검색 가능성은 즐거움을 높이고 컨텍스트를 잃지 않고 기능 및 추가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환은 콘텐츠를 탐색할 때 깊이감을 제공합니다.

집요함.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서비스가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과정이 있지만, 최종으로 전달되는 것은 디자인된 화면입니다. 구현된 화면이 디자이너의 의도를 반영했는지, 디자인 안과 실제 화면이 충분히 일치하는지 책임감을 갖고 집요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디테일. 1px의 틀어짐이 나중에는 100px의 틀어짐으로 겉잡을 수 없이 차이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사소함의 차이가 제품의 인상을 좌지우지 하며, 제품의 퀄리티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비관주의. 사용자가 우리의 예상대로 사용하리라는 긍정적인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안내를 읽지 않을 수 있고, 예상했던 방향으로 기능을 조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정함. 우리는 사용자가 예상대로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다정함을 바탕으로 사용자를 대해야 합니다. 되돌리기, 닫기, 안내 등과 같이 친절함과 배려가 묻어있는 UX 요소들이 항상 설계되어야 합니다.

아무리 개선하고 있는 디자인의 장점이 명확해도, 사용자는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기존 기능들을 사용하고 있거나, 심지어 애정을 갖고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나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핵심 기능을 변경할 때에는, 급격한 변화보다 자연스럽게 적응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